성공부업의 부업이야기

반응형

나이가 들면서 피부에 하나, 둘 늘어나는 주름이 눈에 띄어 아 콜라겐 먹어야하나, 콜라겐 발라야하나 고민이 많이 되는 요즘. 그래서 알아봤어요. 

 


콜라겐과 주름에는 상관관계가 있다는거 아실거에요. 간단하게 정리해볼게요.

콜라겐과 주름은 직결된다.

콜라겐=피부지지 (출처: 식약처)

 

콜라겐은 우리 몸 속에서 계속 생성되고 노화 혹은 자외선으로 분해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을 분해하는 속도보다 생성하는 속도가 느려져 피부 탄력이 저하되고 주름이 생깁니다. 콜라겐은 피부를 단단하게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죠. 근데 이 콜라겐이 부족해지면 피부가 쳐지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게다가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면 콜라겐 합성을 돕는 세포가 제 역할을 못하고 콜라겐 등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더 많이 합성되기 때문에 콜라겐이 적어져 주름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콜라겐, 발라야돼? 먹어야돼?

 

아 그래서! 콜라겐 보충하려면 먹는방법, 바르는 방법이 있는데 뭐가 좋아?

 

네, 콜라겐 보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어요. 영양제 처럼 섭취하거나 피부에 직접 바르는 2가지 입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두 가지 모두 그 효과를 확신할 순 없습니다. 그 이유를 말씀드릴게요.
첫째, 바르는 콜라겐
피부에 바르는 콜라겐의 경우 몸 속으로 흡수되기 힘들어요. 우리가 만질 수 있는 이 표피는 아주 촘촘해서 콜라겐처럼 분자량이 큰 물질은 피부 속으로 침투할 수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먹는 콜라겐이 좋은거야? 
사실, 먹는 콜라겐도 의견이 분분하지만 먹는게 낫다 생각합니다. 저는 피부에 바르는것보단 먹는게 더 좋을것 같아서 콜라겐을 꾸준히 섭취하고있어요. 돼지껍질, 조개 등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기보다는 알약이나 액체로 된것을 섭취해요. 이렇게 나온 제품들이 먹기도 편하고 콜라겐 분자를 작게 만들었기 때문에 섭취 후 콜라겐 흡수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먹는 콜라겐을 구매하실거라면 최대한 분자량이 작은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사람마다 흡수할 수 있는 분자의 크기가 다르고, 같은 양의 콜라겐을 섭취하더라도 사람마다 흡수율이 또 다르기 때문이에요. 

또한 우리 몸 속에서 콜라겐 성분을 합성할때 비타민 C가 적절히 있어야 그 효과를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돕고 그 입자 사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해주거든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콜라겐 1일 섭취량은 성인 기준 2,000 ~ 5,000 mg 이에요. 꽤 차이가 크죠? 저는 요새 7000 mg짜리를 저녁에 한 포 마시고 숙면을 취하는데요. 다음날 피부가 엄청 좋아진게 느껴져요ㅋㅋ그래서 낮보다는 잠들기 전에 먹는 편이에요.

 

만약 콜라겐을 먹는다면 어떤 콜라겐을 골라야 좋을까?


콜라겐 구입 전, 아래의 항목을 따져봐주세요.
1. 분자 크기

 

콜라겐 분자 크기


길이는 cm, 무게는 kg 이라는 단위를 쓰죠. 마찬가지로 콜라겐의 분자 크기에 단위가 있어요. 바로 달톤(Da)이라고 하는데요. 시중에는 300 ~ 5,000 Da 까지 다양한 크기의 제품이 있어요. 숫자가 작을수록 분자의 크기가 작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콜라겐 총량이더라도 달톤이 작은 제품을 선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 식약처 기능성 인증

 

식약처 기능성 인증


인터넷 쇼핑 사이트를 보시면 식약처 기능성 인증을 받은 '기능성 콜라겐' 그리고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 콜라겐'이 많이 떠돌아다녀요.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증받기위해 깐깐한 절차를 다년에 걸쳐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이 품질이나 위생적인 면에서 믿을 수 있으므로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이왕 돈 써서 피부에 투자하는거 올바른, 똑바른 제품을 섭취하는게 더 좋겠죠?


3. 부원료

 

출처: 콜라겐혁명_이너티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콜라겐 합성을 위해서는 비타민C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부원료가 없이 콜라겐만 섭취하면 그냥 콜라겐 로그인 -> 로그아웃 되기만 하는거에요. 따라서 부원료로 피부에 좋은 비타민C,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등이 들어간 제품이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4. 어린 콜라겐

 


콜라겐 섭취를 하면 위에서 분해되는데 굳이 먹을 필요가 있냐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이 논리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체내에서 콜라겐이 잘 합성되게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 속에서 콜라겐이 합성되기 위해서는 글라이신, 프롤린, 하이드록시프롤린이라는 아미노산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어린 콜라겐은 콜라겐 합성의 원료가 되는 이 세가지의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어린(물고기 어, 비닐 린)콜라겐? 물고기 비늘에서 추출한 콜라겐. 분자량이 1000 Da 이하로 작다. 사람의 체온 범위에서 녹기 때문에 체내 흡수율이 좋은 편이다. 돼지껍데기 같은 동물성 콜라겐 섭취원은 지방, 콜레스테롤 성분이 있어 물고기 비늘에서 추출한 어린 콜라겐이 건강에도 좋을것으로 보인다.


콜라겐은 피부 뿐만아니라 관절 등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기 떄문에 섭취하는것이 먹는것보다 더 좋다고 생각되며 이번 건강 관련 허니팁을 마무리짓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