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부업의 부업이야기

반응형

난감한 바이든: 상원에서 민주당이 가까스로 승리하여도 사실상 공화당에 패배.

반응형

시장 방향성: 지수 레벨에 대한 기대감은 과거와 달리 제한적. 다만 양당의 관심사인 에너지 안보(국방, 반도체) 및 IRP 법안 수정 여부(완성차 및 2차전지)에 따라 우리나라에게는 기회 요인.

 

 

1) 중간선거 결과

중간선거 결과가 미국 시간으로 오늘 11. 09발표된다. 금번 중간선거는 기대감이 크지 않다. 역사적으로 주식시장은 집권당에 상관없이 중간선거 이후 부양정책 모멘텀에 대한 기대로 전반적인 상승 흐름을 유지했다.

 

그러나 현재는 증시의 상승폭이 매년 중간선거 시즌 대비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연준의 고강도 긴축으로 재정정책을 부양 기조로 선회할 수 있는 여력이 높지 않은 점에 기인한다. 우리는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의 엇박자가 어떤 결과를 초래하였는지 영국의 영국의 사례로 먼저 접한 바 있다. 10일에 발표되는 10월 근원 CPI도 6.5%(전월 6.6%YOY)로 전망되고 있어, 연준의 긴축 경로를 크게 바꿀 수 있는 요소가 될 가능성이 낮다.

따라서 지수 레벨에 대한 기대감보다는 집권당의 기조 변화에 따라 대응하는 전략이 유효하다. 예년 중간선거와 달리, 하원뿐만 아니라 상원에서도 모두 공화당이 과반수를 차지하는 쪽의 시나리오가 우세해지고 있다.

 

민주당에게 가장 불리한 시나리오는 양원 모두 공화당이 장악하는 시나리오다. 민주당 대통령 집권 아래 양원이 공화당으로 뒤바뀐 경우는 94년 빌클린턴 1기 시기 & 14년 오바마 2기 집권 정부 당시였다. 당시 중간선거 결과로 인해 클린턴 대통령이 추진했던 건강보험개혁안은 사라졌다.

오바마2기 집권 정부는 바이든 정부와 유사한 색채를 띄는 정부였다. 당시 오바마는 청정에너지를 중심으로 모든 자원을 활용하는 전방위 에너지전략 정책을 추진했다. 하지만 중간선거의 패배로 석유/천연가스 개발 사업 관련 30여건 연방정부 토지분양을 승인하는 등 친환경 정책의 지속성이 임기 후반에는 떨어졌다.

 

2) 2023 미국이 다룰 큰 시안 맥락

1. 재정 지출 및 부채 한도 이슈

2. 세금

3. 국가 안보

4. 에너지 자립

 

3) 향후 미국의 모습 전망

1. 재정 지출은 소극적인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연말마다 부각되는 부채한도 이슈를 빌미로 공화당은 건강, 사회보장비 중심으로 재정지출을 축소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정부의 총 부채는 10월 기준 31조달러를 초과했다. 부채 한도 인상이 불발 시 미국은 디폴트를 선언해야 한다.

 

2. 세금은 고소득자의 소득세율 인상, IRA 법안 중 하나인 빅테크 기업들 법인세 인상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3. 국가 안보 기조는 현재와 유사할 것으로 전망한다. 중국, 러시아에 대한 강경 조치와 반도체 분야의 R&D및 군사비 증액 가능성은  양당 이견이 없다.

 

4.친환경에 대해서는 양당 모두 동의하나, 민주당은 공격적인 스탠스다. 공화당은 속도 조절을 위해 석유 & 가스 등 전통 에너지 자원 관련 생산을 늘리기 위한 지원 제도를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4) 증시에 미치는 영향

공화당 영향력이 확대된다면, 증시에 미치는 시사점은 크게2 가지다.

1. 친기업 성향과 긴축 재정을 강조하기 때문에 기업이익 감소 & 인플레이션이 화두인 증시 분야에 부정적인 요소가 될 가능성은 낮다.

 

2. 기대감을 가져도 되는 섹터는 일부 있다. 관련 섹터로는 국방, 조선, 기계, 반도체, 일부 2차전지로 보인다. 

자동차 및 부품 업종은 9월 이후 성과가 부진하다. IRA법안 발표 이후 외국인과 기관 수급 개선 강도가 약화되었다. 특히 관련 업종은 기관 수급에 민감도가 높다. 기관은 그간 2차전지와 자동차에 동시에 관심을 보였지만, IRA 법안 발표 이후 두 섹터를 분리해서 보기 시작했다. 관련 기대감이 재차 상승한다면, 수급 디커플링이 일부 해소될 가능성도 생각해보자.

 

[시장백서] 중간선거 그 이후.pdf
0.69MB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