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부업의 부업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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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카페 창업했다가 망한 지인을 만났습니다. 요새 프렌차이즈 카페 창업, 무인 카페 창업을 제 주변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꽤 많습니다. 퇴직금으로 창업하려고 하시는 분들이나 치킨집 창업하시는 분들은 주변에 안계시고 아직은 열심히 돈 벌 일이 많은 청년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매장 면적 당 평균 매출액은 3번 항목으로)

 

1) 최근 가장 인기 많은 프랜차이즈

개인적으로 가맹점 수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돈벌려고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하시는거니까 당연히 매출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런 관점에서 봤을 때(돈이 되는 관점)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면적 당 매출 1위는 메가커피로 집계되었습니다.

매장 수가 많은 상위 10개 프랜차이즈 중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5개나 차지했습니다.

요새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양상을 보인다 결론 내릴 수 있네요.

 

 

2) 왜 저가 프랜차이즈 카페가 요새 인기 많아지고있는걸까?

스x벅스는 뭐...국내 프랜차이즈 카페 중 단연 1위일겁니다.

별다방만의 감성, 원두, 서비스 등은 커피 한 잔의 가격, 푸드 하나의 가격을 지불할 만큼 만족스럽다는 뜻이겠지요. 게다가 요새는 스타벅스의 위상도 좀 흔들리는것같아 보였습니다.

 

커피계의 에르메스인 스타벅스는 클리어런스 세일을 안하는데 지난 주 회사 앞 별다방 매장을 가보니 클리어런스 세일 제품이 있었습니다. 저녁 5시 이후에 오면 베이커리, 샌드위치류는 할인해서 팔기도합니다.

그리고 요새 강력하게 마케팅을 하고있어요.

예를들면 5시 이후에 커피 주문 시 별 +3개 추가 적립이라던가!

저도 별사냥 유혹에 자주, 많이 빠졌었는데 요새는 안먹고말지하며 지나치게됩니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4,500원*12잔=54,000원. +1잔 무료(6000원이라 가정) => 54,000-6,000=48,000원에 13잔을 마실 수 있습니다.

이번엔 저가 프렌차이즈 커피 아메리카노로 계산해보겠습니다. 프랜차이즈 저가 커피 아메리카노 1,500*12잔=18,000원) 네, 12잔만 계산해도 스타벅스 12잔 마실 금액으로 저가커피 한달 이용할 수 있겠네요.

텀블러를 사용하여 스타벅스 에코별을 하나씩 얻는다고해도 저가 커피가 가성비 좋네요)

 

본론으로 돌아와서, 요새 저가 프랜차이즈 카페가 수요가 많은 이유는 높아진 물가가 주요 이유라 보입니다. 아메리카노 한잔당 보통 900원~2000원이면 되니까요. 직장인은 점심먹고 커피마시러 갈때 자리를 사용할 시간도 없으니 일단 저렴한 가격이고 브랜드 인지도도 나름 괜찮으면 애용합니다. 어찌보면 고물가 시대를 살아남는 방법이랄까?

 

(최고의 방법은 식후 커피마저도 안마시거나 회사 탕비실에 있는 커피를 마시는 것이 되겠지만요. 동료들과의 관계도 있으니ㅎ서로 돈도 덜 쓸겸 저가 커피 매장을 자주 방문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회사 바로 앞 스벅은 늘 점심시간에도 만석) 한 논문에 의하면 한국의 커피 수요는 직장인 층에서 가장 두텁죠.

그래서 대체로 한국 직장인들은 비싼 special coffe 보다는 저가 커피를 자주(월화수목금) 이용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주말에는 또 special coffee, special tea를 마시기도 ㅋㅋ

 

3) 프랜차이즈 카페 매출 관련 자료

1. 프랜차이즈 매장 평당 매출액.

2022 올해 기준 메가커피 1등, 빽다방 2등, 더벤티 3등, 컴포즈커피 4등, 투썸플레이스 5등.

이디야커피가 의외로 6등입니다.

 

4) 결론

1. 요즘 커피 창업 트렌드는 저가 프렌차이즈 카페 창업!

2. 주된 매출은 음료보단 베이커리, 빵, 굿즈(텀블러, 다이어리), 이벤트 마케팅으로 나옴

3. 저가 카페 프랜차이즈 + 무인 시스템이라면 창업보단 본사 직영 운영이 나을것 같음. 근데 본사는 그렇게 운영하지 않을듯! 체인점, 프렌차이즈 점포 운영자들이 공짜로 브랜드 홍보, 관리, 운영까지 해주면서 매달 n%씩 가맹점비를 주기때문!(이게 더 짭짤♥)

4. 따라서 프렌차이즈 카페 창업시에는 조건, 가맹점비, 마케팅 행사 비율,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조건(다양한 베이커리 등), 입지(오피스상권, 거주상권, 여행지상권)분석, 이용객 이용 형태 분석, 카페/커피 트렌드 분석 등은 프렌차이즈 업체에서 해주는 자료를 보지말고 스스로 스터디 해 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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