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식정보 기반 사회의 학습자와 종합 발전적 역량
1) ‘훈련생, 피교육자’라는 용어에서 강조되는 훈련의 속성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정형성
2. 수동성
3. 자율성
4. 한정적
2) 지식정보기반 사회의 직업훈련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학습자의 태도 및 속성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자기주도적 학습
2. 암기 강조 학습
3. 반복 연마 기술
4. 교수자 의존
3) 학습자의 필요역량에 대해 종합발전을 지향하는 교수자의 역할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교수자와 훈련기관에 편리한 방법으로 훈련한다.
2. 학습자의 학습 능력, 특성 등에 따라 다양한 버전 및 교육방법을 활용한다.
3. 교육내용의 진도를 나가는 것이 교수자의 주요 역할이다.
4. 교수자는 학습자의 능력개발 문제에 대해 학습자와 논의하지 않는다.
(2) 시장 및 직업훈련의 변화
1) 현재 일어나는 시장 거래 품종과 품질의 특성에 속하는 것은 무엇인가?
1. 다양화
2. 단일화
3. 저품질
4. 한정화
2) 지식정보 기반 사회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기업체(사업장) 경쟁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사회 자본
2. 생산자
3. 수요 제한
4. 새로운 품종과 방식
3) 시장 및 기업의 변화에 따른 직업훈련 영역의 변화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1. 안전 및 환경
2. 기업성과 극대화
3. 윤리 영역 포함
4. 지속가능성
(3) 학습자의 교육요구 및 능력변화
1) 학습자의 교육훈련 요구 및 관련 속성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요구의 단일성
2. 요구의 훈련 반영 불필요
3. 목표 달성을 위한 기관운영 효과성 중심
4. 목표 달성 지원요소의 파악 필요
2) 직업훈련에 학습자 중심의 훈련 내용을 반영할 때 중심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1. 자격증 취득 선호
2. 학습선호 및 방법 등의 다양성
3. 기본 기술의 효율적 습득 지원
4. 교수자의 지원 능력 여부
3) 직업훈련이 전문성으로의 능력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지향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1. 타율적 훈련의 강화
2. 단순기술의 지속적 연마
3. 상황적, 종합적 능력 개발
4. 기술의 단순화 및 단편화
(4) 체계적 능력개발과 지원
1) 능력개발의 장기적인 측면에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 초점이 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1. 학습자 눈높이
2. 정부의 기준
3. 훈련기관의 수익성
4. 교수자의 능력 수준
2) 체계적인 교육훈련의 속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1. 종합적 효과 지향
2. 현장의 상황 반영
3. 학습자의 특성 반영
4. 기술 연습의 용이성
3) 능력개발을 위한 체제적 지원 및 관리를 직접적으로 해야 하는 주체는 누구인가?
1. 정부 관련 기관
2. 훈련 기관
3. 기업체(사업장)
4. 학습자
(5) 인간발달
1) 발달과 관련된 개념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성장은 외형적 신체의 변화를 의미한다.
2.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한 변화를 의미한다.
3. 발달은 증대, 진보, 향상 등과 같은 상승적인 변화만을 의미한다.
4. 학습은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2) 다음 중 성인 초기 발달과업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2. 가정 생활을 시작한다.
3. 직업을 선택한다.
4. 시민으로서 책무를 감당한다.
3) 다음 중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단계에서 중년기 발달에 해당되는 덕성은?
1. 유능감
2. 의지
3. 희망
4. 배려
(6) 지능과 선행지식
1) 다음 중 지능의 개인차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다양성을 경험할 기회
2. 초기 양육자의 정서 언어적 민감성
3. 한부모 가정
4. 물리적 환경과 활동계획 조직 정도
2) 다음 중 카텔(Cattell)의 결정성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2. 문화적 영향에 의해 습득된다.
3. 성인기 동안 계속 증가한다.
4. 언어 이해력, 판단력 등이 포함된다.
3) 다음 중 선행지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선행지식은 주의와 지각에 영향을 줌
2. 선행지식은 학습의 전이를 촉진함
3. 선행지식은 인지과정에 영향을 주고, 인지과정은 학업성취를 촉진함
4. 선행지식 수준이 낮더라도 지능이 높으면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지 않음
'시험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훈련교사 훈련생 상담 및 취업촉진 과목 빈출 내용 정리 3탄 (0) | 2023.06.04 |
---|---|
직업훈련교사 훈련생 상담 및 취업촉진 과목 빈출 내용 정리 1탄 (0) | 2023.06.02 |
교직훈련 수업설계의 이해 과목 빈출 요약 (0) | 2023.06.01 |
2023 화장품책임판매관리자 시험 기출문제 2 (3) | 2023.05.06 |
2023 화장품책임판매관리자 시험 기출문제 1 (0) | 2023.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