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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행동주의 상담이론
1) 이론에 대한 개관
-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본 가정
: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다.
1. 행동주의 초기의 인간관
-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유기체이다.
-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3) 상담의 목표와 과정
1. 상담 목표
- 바람직한 행동의 학습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소거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 상담의 목적이다.
2. 상담 과정에서 목표 설정의 방법
- 관찰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행동으로 표현하기
- 구체적인 행동목표 설정하기(30분마다 하기)
- 부정적인 진술이 아닌 긍정적인 진술로 표현하기(~하기) 시험예)
다음 중 행동주의 적절하지 않은 것?
→ 9시까지 늦지 않게 등교하기(부정적임)
4) 주요 학습 이론(고전적과 조작적의 차이)
1. 고전적 조건형성
-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중성자극(벨소리 등)의 무조건 자극(음식 등)과 짝지어지면서(같이 경험되면서) 중성자극이 마치 무조건적자극과 같은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이 된다는 것이다.
중성 → 조건
- 인간행동 이해에 주는 시사점
처음에는 특별한 반응을 일으키지 않던 어떤 자극이 자연적으로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과 짝지어지면서 중성자극이 마치 무조건자극과 같은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자극으로 변화된다는 것이다.
- 사례
눈 오는 날이면 기분이 좋은 경우
교통사고 이후 운전을 못하는 경우
2. 조작적 조건형성(결론하기 때문에 조건을 바꾼다)
- 스키너의 실험
자신의 행동 뒤에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행동 + 결과 간의 관계를 학습하여 바람직한 결과가 나오면 그 행동의 경향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
- 조작적 조건형성에서의 학습원리: 강화
강화란 행동을 습득하고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정적강화: 어떤 행동 후에 긍정적이고 유쾌한 것이 제공되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
예) 스키너 상자에서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주는 것. 인사를 잘 하는 아이 칭찬하기.
⊙ 부정강화: 어떤 행동 뒤에 그 사람이 싫어하는 것, 부정적인 것이 제거됨으로 그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 예) 준비물을 잘 챙겨오는 훈련생에게 교실 청소 면제해주어 과제물 준비를 더 잘하도록 함
※ 정적, 부정강화 모두 발생 빈도가 증가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부정강화가 처벌과는 다른 점은 발생 횟수가 서서히, 완만히 늘어난다는 점.
⊙ 처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그 행동이 야기될 확률을 낮추는 강화요인(아예 없애려함) 예) PC방에 가는 행동을 없애기 위해 훈련생 처벌 → 나중에는 훈련생이 거짓말을하고 오락실에 가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 인간행동 이해에 주는 시사점
⊙ 칭찬받은 행동, 성공했던 일에 몰두하며 더 잘하려고 노력하는 경우
⊙ 10개 쿠폰 모으면 공짜로 피자 준다거나, 음료수 병뚜껑에 한병더 문구, 마트에서 매주 수요일 3시에 반짝세일, 정확히 시간을 정해놓지 않고 하루 중 어느 시간에 갑자기 반짝 세일을 하는 경우가 강화계획을 활용한 조작적 조건형성의 예가 된다.
3.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연구. 두 아이들 집단 중 한 집단에게는 인형을 발로 차는 영상, 다른 집단에는 인형을 안아주는 영상을 보여줌 → 공격적 모델이 공격성을 보임
- 인간 행동 이해에 주는 시사점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관찰학습, 즉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하는 학습에 초점
⊙ 동생이 언니가 하는 행동 따라하기
⊙ 학생이 교사의 행동 따라하기
⊙ TV내용 따라하기
⊙ 책에서 나온 내용 따라해보기
5) 상담기법
2. 체계적 둔감법
- 행동주의 상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임상적 기법
- 불안이나 공포로 인해 야기되는 부적응적 행동이나 회피행동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기법
- 이 기법은 근육이 이완된 상태와 불안은 양립할 수 없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였으며,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행동적으로 분석하고 불안유발상황에 대한 위계목록(=위계표)을 10~20개 작성한 뒤, 이완훈련을 한다. 그리고 가장 낮은 수준의 불안을 유발시키는 상황부터 상상하게 하여 불안자극의 정도를 단계적으로 높여가며 불안반응을 경감하거나 제거하는 행동수정의 기법이다.
3. 홍수법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에 오랫동안 집중적으로 노출시키는 방법
4. 상표제도
토큰을 주어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 권리로 바꿀 수 있게 해서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
5. 모델링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그것을 따라 배우게 하는 치료방법.
모델링을 통해 내담자가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가르칠 수 있으며 내담자의 태도와 가치에 영향을 주고 사회적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6. 자기강화법
자기 스스로 정한 목표를 이루었을 때 스스로를 강화하도록 하는 방법 6) 직업훈련기관에 주는 시사점
-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는 훈련생들이 경험하는 비의도적인 다양한 정서반응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는 훈련생들의 적극적인 훈련행동을 증가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다.
- 사회학습이론의 원리는 교사가 바람직한 행동의 예를 보이는 것, 시범으로 보여주는 것, 다른 동료가 잘하는 것을 보는 것과 관련될 수 있다. 또한, 교사가 자신의 삶을 열정적으로 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자신이 가르치는 전공에 매우 만족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훈련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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