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부업의 부업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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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_진로 및 직업상담의 기초>

(1) 상담의 정의와 유형

1) 상담의 정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 행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 → 일상적 대화와 상담의 다른 가장 큰 특징은 ‘목적이 있는 대화’라는 것

 

2) 상담의 유형(4가지)

1. 내담자의 인원수에 따른 분류(개인, 집단)

. 의사소통 방식에 따른 분류(대면, 전화)

3. 사이버상담

4. 상담기간(장기/단기, 단회)

- 장기/단기: 장기는 10회 이상 - 단회: 1회기로 끝나는 상담

 

(2) 상담의 원리와 과정

1) 좋은 관계 맺기

1. 상대의 잠재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

2. 상대방의 입장에 서 보려는 자세로 임하기

 

2) 상담을 위한 준비(왜 상담시간을 미리 만들어야 하는지)

1. 상담할 시간을 미리 마련해두기 짧은 시간이라도 시간을 정해놓고 이 시간을 안내하여 훈련생들이 보다 편안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필요함.

2. 상담 기록의 필요성

3. 상담기록의 방법

4. 상담기록의 윤리적 문제

상담내용을 기록할 경우 아무리 관리를 잘 한다 해도 다른 사람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전혀 없지 않으므로,

- 일반적인 용어로 기록

- 행정을위해 객관화된 용어로 요약기록

- 교사만 알아보도록 기호화하여 표기

 

 

3) 한 회기의 상담의 과정

반갑게 맞이하기 → 상담 구조화하기 → 도움받고 싶은 문제 듣기 → 목표 행동 계획 세우기 → 마무리하기

 

1. 반갑게 맞이하기

2. 상담 구조화하기

진행될 상담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으로 상담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본격적인 상담이 진행되기 전에 다음의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 첫째, 내담자의 역할과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분명히 알려준다.

- 둘째, 상담시간 및 내담자의 행동규범에 대해서 알려준다.

- 셋째, 상담의 과정과 목표에 대해 언급한다.

- 넷째, 상담과정의 비밀보장과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해 알려준다.

 

 

(3) 진로 및 직업 관련 개념

1) 진로(career)

- 한 개인이 생애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가는 모든 체험을 의미

- 일을 통해 무엇인가를 축적해놓은 직업적 경력을 의미

- 과거 뿐 아니라 앞으로 생애의 모든 단계에서 쌓아가야 할 ‘행로’라는 말도 들어있는 미래지향적인 용어

 

 

2) 직업(vocation)

-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일(work)

- 개인이 소득을 얻기 위해서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활동

- 직업은 윤리적이어야 한다.

 

 

 

(4) 진로 및 직업상담의 목표(5가지)

1.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 증진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4.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5.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 나와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해 정보탐색을 하고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태도를 형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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