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부업의 부업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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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_직업능력개발훈련 개관]

1) 직업훈련지원체계

직업훈련지원체계
사업주훈련 개인훈련
국민내일배움카드 공공훈련
- 일반적인 사업주 훈련
- 일학습병행
- 중소기업특화
- 컨소시엄
- 일반계좌제훈련과정
-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과정
- K-digital
- 일반고 특화
- 과정평과형 자격과정
- 한기대, 폴리텍, 지자체훈련과정

 

2) 직업능력심사평가원: 직업능력개발훈련 품질 관리 전담 기관

 

 

3) 직업능력개발 훈련심사 평가목적(이유)

1. 부실 훈련기관 훈련시장 진입 제한

2. 훈련과정을 산업계가 요구하는 내용으로 만들었는지 검토함으로써 훈련기관 기준제시(심사의 일관성, 통일성 유지)

3. 훈련 이수자 평가를 통해 훈련기관이 훈련프로그램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평가하여 훈련 성과 검증

4. 부정훈련관리를 통해 직업훈련 부정수급 차단

 

 

4) 급수 별 자격기준

1. 3급

- 한기대 졸업생

- 학사이상 + 2년 이상 경력 + 양성훈련

- 기사 + 1년 경력 + 양성훈련

- 산업기사/기능사 + 2년 경력 + 양성훈련

- 5년 경력 + 양성훈련

- 그외 기준 적합한 사람 + 양성훈련

- 학사이상 + 중등학교정교사 1급/2급

 

2. 2급

- 3급자격 + 3년경력 + 향상훈련

- 기술사/기능장 + 양성훈련

- 전문/기능대, 대학조교수 이상 + 2년경력

 

 

5) 직업능력훈련교사 자격직종: NCS기반 154개

 

6) 3급교사 역량 우선순위

1순위: 강의능력

2순위: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의 사명감

3순위: 직업훈련사업이해 & 사회적 역할 인식

4순위: 구두커뮤니케이션

5순위: 훈련생 평가능력

 

 

7) 직훈교사 5가지 핵심 역량

1. 핵심역량: 국가정책을 반영하고,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에게 반드시 요구

2. 리더십역량: 다변화되는 훈련환경의 전략적 기관운영을 위한 경쟁력 확보

3. 직무공통: 훈련생 모집, 수료관리

4. 취업촉진: 성과지향 중심의 핵심역량

5. 교육, 훈련: 실무/현장 반영한 교수법 및 지식/기술 전달 능력

 

 

8) 교육연수의 목적

1. 정보의 노동정책 및 직업훈련 정책의 변화 이해

2. 지역 산업체의 산업구조, 훈련 수요자 요구 파악

3. 훈련과정 개발 및 운영 개선

4. 직무중심의 전문인재 양성

직업훈련교사 시험

 

[2과목_수업설계의 이해 +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1) 수업설계의 필요성

1. 복잡하고 다양한 교수활동을 체계화 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할 수 있다.

3. 수업의 결과로서 올바른 학습 경험을 산출할 수 있다.

4. 수업을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5. 학습자가 수행해야 할 코스의 방향을 제시한다.

 

2) 수업관점비교

 

 

  행동주의 구성주의
지식의관점 객관주의 주관주의
교육패러다임 교수(teaching) 학습(learning)
학습의 정의 시각 전달을 통한 학습자 행동 변화 개인적 의미의 변화
학습의 원리 암기, 연습, 강화 개인적 경험에 근거한 의미 구성
학습자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인간관 외부세계를 구성하는 적극적 인간관
학습성과 일반화 지향 다양화,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능력 강조
수업전략 연습, 훈련, 반복학습 실질적 과제와 상황적 맥락 강조
교수자 역할 지식의 전달자 학습 촉진자, 동기부여자, 학습 안내자
교수방법 교수자 주도 강의 문제해결, 토의, 협동학습, 프로젝트법
수업매체 TV, 라이도, 영화, CAI 등 E-러닝, 스마트러닝
전이의 형태 일반화 맥락화
기타 반응 결과에 대한 외재적 강화물 제공 과제

 

 

3) 목표 개발 주의사항

1. 교수자의 수행이 아니라 학습자의 수행을 기술

2. 학습자가 학습하게 될 내용과 행동을 포함시켜 진술

3. 하나의 목표에 한가지 학습성과만 포함시켜 진술

4. 목표를 진술할 때 동사의 적절성 여부 확인

 

4) 가네의 학습성과

1. 언어정보: 선언적 지식으로 암기

- 구체적인 정보를 재생하고 기억

- 학습자는 학습된 정보를 기억하여 저장했다가 필요한 경우에 재생

- 학습된 능력으로서의 지식은 이미 배운것을 명제의 형태(문장의 형태)로 진술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한 것

- 암기(교과서에 있는대로 진술하는 수준. 즉, 사실/분리된 단편적 정보. 정보를 해석/적용하는것은 포함되지 않기에 주관적 부분 배제)

- 예: 도시이름이 주어지면 그 도시가 어느 주의 수도인지 말할 수 있다

파스타 재료 7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이순신의 주요 전투 5가지를 암기할 수 있다

어제 읽은 책의 내용을 5분 내로 압축하여 말할 수 있다.

 

2. 지적기능: 절차적 지식으로 인지적 기능

- 정보를 단순히 암기하는게 아님

- 정보를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말듣쓰 일상생활)

- 무엇을 아는것이 아니라 무엇을 하는 방법을 앎

- 위계적 학습: 언어정보, 지적기능(아래 4개), 인지전략

- 지적기능은 4개의 다른 수준이 있다 두개의 서로 다른 사물 변별

공통 속성으로 분류

규칙, 원리 적용

문제 해결

* 변별: 가장 하위 지적기능. 언어정보가 선행. 어떤게 다른지 구별할 수 있는 능력. 하나 이상의 차이점을 물리적/감각적 차원에서 확인하는 능력.

*개념: 자극간의 공통성, 유사성에 대해 반응하는 능력, 사물의 공통적인 성질/ 추상적인 성질을 분류하는 능력

 

3. 인지전략: 교육이 도달해야하는 가장 대표적인 학습성과

-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나 사고를 조정하는 일련의 의식 집합체

 

4. 태도

-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경향성을 낳는 개인의 감정, 신념

- 태도가 학습되었다는 것은 학습자를 관찰하여 알 수 있다.

 

 

5) 가네의 학습성과 사례 알아보기

1. 언어정보

- 지도에서 한국의 주요 섬과 그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 조선시대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시대순으로 나열할 수 있다.

 

2. 지적기능

- 삼각형 넓이를 구하는 공식이 주어졌을 때 삼각형 넓이를 구할 수 있다.

- 기후도상의 표지를 보고 기후상태를 말할 수 있다.

- 주어진 문장에서 명사 5개를 확인할 수 있다.

- 다양한 도형들을 같은 유형의 도형끼리 분류할 수 있다.

- 원의 면적을 구할 수 있다.

 

3. 인지전략

- 해결책 제안

- 창안

 

4. 태도

- 작업장에서 안전장비 착용할 수 있다.

- 바람직한 활동을 할 자유시간이 주어지면 학생들은 정치적인 활동을 선택할 수 있다.

 

5. 운동

- CNC 선반으로 5cm 나사를 만들 수 있다.

- 인사이드 킥으로 공을 패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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