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부업의 부업이야기

반응형

2023.06.10 - [시험공부] - 직업훈련교사시험) 종합 평가 빈출 내용 정리 1/2

 

직업훈련교사시험) 종합 평가 빈출 내용 정리 1/2

[1과목_직업능력개발훈련 개관] 1) 직업훈련지원체계 직업훈련지원체계 사업주훈련 개인훈련 국민내일배움카드 공공훈련 - 일반적인 사업주 훈련 - 일학습병행 - 중소기업특화 - 컨소시엄 - 일반

neochdayng.tistory.com

앞의 내용과 이어집니다!


6) mager 목표진술 방법(조건, 준거, 행동)

1. 조건

- 목표에서 조건은 평가할 때 목표에 기술된 조건과 동일한 환경 제공

- 수행할 때 처하게 되는 조건

 

2. 준거

- 학습자의 성취행동이 수용될 수 있는지 판단할 때 적용하는 준거, 기준

 

3. 행동

-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진술 - 행동을 구체적으로 진술

- 학습자의 행위가 객관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외형적 동사

 

4. 예시

조건 준거 행동
공식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삼각형의 넓이를 2가지 방법으로 구할 수 있다
컨닝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부정행위를 100% 전혀 안한다
10가지 재료가 주어졌을 때 교재에 기술된 절차에 따라 비빔밥을 30분 내로 만든다
선다형 평가도구가 있을 때 10개 질문중 9개 답에 대한 정답에 동그라미 할 수 있다
지구 주위를 돌고있는 행성의 이름을 거리별로 말할 수 있다

 

 

7) 체크리스트 개념/특징

- 체크리스트는 작업을 수행하는 절차에 따라 제시

- 체크리스트는 수행성과를 강조하는 목표에서 제시(X)

- 체크리스트는 목표를 기술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진술

- 체크리스트는 수행절차를 강조하는 운동기능과 관련하여 제시

 

8) 체크리스트(운동기능과 관련있다)의 유용성

- 실습과정에서 교사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자기주도적 합습을 유도할 수 있으며 방과후 스스로 복습할 수 있음

- 정확한 절차에 의한 초기기술 익힐 수 있다.

- 자기평가 체크리스트로 활용할 수 있다.

- 루브릭 평가자료를 만드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선택형 시험에 필요한 문항 개발의 기초가 된다X)

 

9) 평가 VS 측정 개념

평가 측정
가치 지향적 가치 중립적
대상의 가치를 판단 대상의 특성을 수량화 하는것
평가자가 갖고 있는 평가 기준에 비추어 해석하고 피드백 하는 것 비교적 엄격한 객관적 자료를 구하는 것
사정 자료를 근거로 가치판단, 의사결정 속도, 무게, 양
EX) 시험 점수에 따른 순위, 등급 EX) 개별 교과의 시험점수: 80점

 

10) 가네의 수업사태

1. 도입

- 주의 포착

- 학습목표

- 선수학습 재생

 

2. 전개

- 학습 안내

- 성취행동 유도

- 피드백 제공

- 학습 내용 제시

 

3. 마무리

- 성취행동 평가

- 파지와 전이

직업훈련교사 시험공부

 

11) 수업매체의 역할, 기능

1. 매개적 보조기능

: 매체의 일반적 기능으로 수업과정의 보조수단으로 동기유발, 주의집중 유도

 

2. 정보전달기능

 

3. 학습경험의 구성기능

 

4. 수업기능

: 매체자체가 교수자 역할 대신(인터넷 등)하여 대안적 수업으로 많이 사용

 

[ 3과목_학습자 이해와 능력개발 ]

1) 발달원리

- 발달은 성숙,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남 

- 발달에서 여러 특성은 상호 관련된다

-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 발달은 연속적이지만 발달 속도는 일정x

- 발달에는 초기 경험이 중요한 영향을 준다

 

 

2)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by 카텔 & 혼

1. 유동성 지능: 유전적, 생리적 요인에 의해 발달

2. 결정성 지능: 후천적 경험, 학습, 문화에 의해 습득. 노년기까지 계속해서 발달할 수 있음

 

 

3) 용어 개념정리

1. 동기: 인간 행동을 유발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유지시켜주는 내적인 힘.

동기의 기능: 방향적 기능, 강화적 기능, 발생적 기능, 조절적 기능

 

2. 자기개념

- 개인이 자기자신에게 갖고 있는 총체적 지식 구조(구체적 -> 추상적).

- 장기간을 통한 경험이 축적되어 형성 - 자신의 능력, 행동 특성과 관련되어 형성

- 다원적

- 특정 영역에서 비슷한 경험을 반복함에 따라 결정화됨

- 성공, 실패 경험은 자기개념 형성에 영향을 줌

 

3. 성격의 big5: 성실성, 외향성. 호감성, 정서적불안정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

 

4. 성인학습자

- 교육참여 동기: 목표 지향형, 활동 지향형, 학습 지향형

- 성인 후기에는 중심성 경향과 내향성 및 조심성 증가

- 성인들은 자신에게 부과된 여러가지 과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학습에 관심을 갖는다

- 성인학습자는 혼자보다는 집단 속에서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

-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은 지능, 교육 수준, 직업 등의 영향을 받으며 단순히 나이의 증가로 인해 감퇴되지 않는다.

- 동일한 학습 내용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

 

5. 역량 by Spencer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에서 준거에 따른 효과적이고 우수한 수행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내적특성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