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부업의 부업이야기

반응형

 

2023.05.13 - [시험공부] - 직업훈련교사 시험 공부) 학습자 이해와 능력개발 퀴즈 1

 

직업훈련교사 시험 공부) 학습자 이해와 능력개발 퀴즈 1

(1) 지식정보 기반 사회의 학습자와 종합 발전적 역량 1) ‘훈련생, 피교육자’라는 용어에서 강조되는 훈련의 속성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정형성 2. 수동성 3. 자율성 4. 한정적 2) 지식정보기

neochdayng.tistory.com

 

1) 수업목표 제시할 때의 주의점

수업목표를 제시할 때는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외현적 동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외현적 동사 목록>

- 관찰 가능

설명한다/ 지적한다/ 확인한다/ 암기한다/ 예를든다/ 문제를 푼다/ 확인한다 - 측정가능

조립한다/ 분해한다/ 달린다/ 그린다/ 설계한다/ 조인다/ 수영한다

 

<내현적 동사 목록 → 수업목표 제시할 때 사용x> 감상한다/ 이해한다/ 안다/ 파악한다/ 인지한다/ 함양한다/ 고양한다/ 인지한다/ 숙지한다

 

<수업목표를 진술할 때 사용하는 동사> 시험, 현장에서 자주 보았던 외현적 동사들입니다.

기술한다/ 시행한다/ 조절한다/ 허용한다/ 평가한다/ 해체한다/ 결정한다/ 처분한다/ 문서화한다/ 수행한다/ 목록화한다/ 표로만들다/ 분출시키다/ 운전하다/ 찾아내다/ 유지한다/ 요청한다/ 검토한다/ 분해한다/ 탐색한다/ 확보한다/ 수집한다/ 나열한다/ 수행한다/ 몰수한다/ 통제한다/ 조정한다/ 세우다/ 확인하다/ 주장하다/ 검사하다/ 열거하다/ 계획한다/ 활성화한다/ 준비한다/ 적용한다/ 추진한다/ 보고한다/ 조사한다/ 시험한다/ 만지다/ 열거한다/ 설명한다/ 나열한다

 

 

2)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개념 비교

- 행동주의적 관점: 학습자를 지식의 습득자로 보는 입장

- 구성주의적 관점: 학습자를 지식의 생산자 혹은 구성자로 보는 입장

 

<행동주의>

- 지식의 관점: 주관주의

- 교육 패러다임: 교수(teaching)

- 학습의 정의: 지식의 전달을 통한 학습자 행동의 변화

- 학습의 원리: 암기, 연습, 강화

- 학습자: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인간관

- 학습성과: 일반화를 지향

- 수업전략: 연습, 훈련, 반복 학습

 교수자 역할: 지식의 전달자

- 교수방법: 교수자 주도의 강의

- 수업매체: TV, 라디오, 영화, CAI 등 - 전이의 형태: 일반화

- 수업 설계의 시사점: 구체적 목표의 진술/ 학습 내용의 명세화/ 수업 내용의 계열화/ 목표지향검사 활용/ 강화를 통한 보상체계/ 결과 중심의 평가

 

<구성주의>

- 지식의 관점: 주관주의

- 교육 패러다임: 학습(learning) - 학습의 정의: 개인적 의미의 변화

- 학습의 원리: 개인적 경험에 근거한 의미 구성

- 학습자: 외부세계를 구성하는 적극적 인간관

- 학습성과: 다양화를 지향하고, 문제해결,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강조

- 수업전략: 실질적 과제와 상황적 맥락을 강조

- 교수자 역할: 학습 촉진자, 동기부여자, 학습안내자

- 교수방법: 문제해결법, 토의법, 협동학습법, 프로젝트법 등

 수업매체: 개방적 환경의 e-learning과 스마트러닝 환경 - 전이의 형태: 맥락화

- 수업 설계의 시사점: 학습 상황의 분석/ 학습 과제의 맥락화/ 사회적 협상 활용/ 협력적 학습 활동/ 다양한 문제 상황 제시/ 과정 중심의 평가

 

3) 목표와 학습 성과와의 관계

1. 학습 성과와 수행동사

- 언어정보: 열거하다, 진술하다, 기술하다, 재인하다, 암송하다, 요약하다 → 암기

ex) 한국지도에서 남도의 주요 섬과 그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조선시대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시대순으로 열거할 수 있다.

 

- 지적기능: 분류하다, 적용하다, 해결하다, 확인하다, 설명하다 → 적용, 활용

ex) 삼각형 넓이를 구하는 공식이 주어졌을 때 삼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기후도상의 표지를 보고 기후상태를 말할 수 있다.

 

- 인지전략: 고안하다, 창안하다 → 무에서 유를 창조

ex) 주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다.

 

- 태도: 선택하다 → 신념, 개인 판단

ex) 작업장에서 매뉴얼에 정해진 기준에 맞추어 안전모와 안전화를 착용할 수 있다.

어떤 바람직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자유시간이 주엊면 학생들은 정치적인 활동을 선택할 수 있다.

 

- 운동기능: 수행하다, 실행하다, 조립하다, 분해하다 → 근육 이용, 움직이는 행위

ex) CNC 선반을 이용하여 원형 쇠봉을 5cm 크기의 나사로 만들 수 있다.

인사이드킥으로 공을 패스할 수 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